본문 바로가기

만화 같은 이야기/단편

[단편] 잠을 저축하세요! - 수면 저축 은행 -

 

[단편] 잠을 저축하세요! - 수면 저축 은행 -

요즘 현대인은 시간에 쫓기며 살아간다. 시간을 알차게 보내기 위해 계획을 세우면서 많은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 현실이고, 몇 해 전 이와 같은 틈새시장을 노린 한 중소기업이 “시간 관리사”라는 것을 만들어서 대성공을 거두기도 했다. 고객들의 직업과 성별, 나이 등에 맞게 시간 계획을 해주고 스케줄을 미리 알려주는 일종의 비서와 같은 일이었다. 하지만 이것도 시간의 낭비를 효율적으로 막지는 못했다. 자신의 일을 남이 미리 계획하는 것 때문에 사생활 침해 논란이 일었고 자기 자신만큼 자신의 일을 효율적으로 아는 사람은 없다는 한계점을 극복하지 못해서였다. 이런 고민은 시간의 관리가 아닌 다른 방향으로 초점이 맞추어지게 된다. 그것은 바로 하루의 3분의 1정도를 무의미하게 소비하는 듯해 보이는 수면이었다. 이렇게 시작된 것이 바로 『수면 저축 은행』이다.


2015년, 문명의 새로운 혁명이 일어났다. 매스컴이 떠들어대고 많은 사람이 환호성을 질렀던 이 사건은 바로 『수면 저축 은행』의 탄생이었다. 『수면 저축 은행』은 보통의 은행과 다름이 없는 은행 업무를 하였다. 예금을 받고, 대출을 하고, 이자를 주고, 수수료를 받는 등의 업무를 하는 일반 은행과 마찬가지의 업무를 하는 곳이 바로 『수면 저축 은행』이었다. 한 가지 다른 점이 있다면 돈을 취급하는 일반 은행과 달리 새로 나온 이 은행은 바로 수면, 즉 인간의 잠을 취급한다는 것이었다.


『수면 저축 은행』의 탄생은 한 사람의 작은 욕심에서 시작되었다. 이 기발한 은행을 연 은행장은 한국의 30대 중반의 한 남자였다. 그가 밝힌 『수면 저축 은행』의 탄생 배경은 엉뚱하기까지 했다. 은행장의 인터뷰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그때가 바로 2004년이었습니다. 한국의 모든 곳에서 《아침형 인간》 열풍이 불었습니다. 일본인 사이쇼 히로시가 쓴 《인생을 두 배로 사는 아침형 인간》이라는 책이 인기를 끌면서 시작되었던 이 열풍은 때마침 불었던 ‘웰빙(Well-Being)’ 바람과 맞물려 2004년의 최고 히트 상품이 되기도 했죠. 그때 가난한 작가였던 저는 이와 같은 열풍을 보고 한 가지 생각을 했죠. ‘사이쇼 히로시는 그 책으로 얼마나 많은 돈을 벌었을까? 나는 어떻게 하면 저런 대박을 터뜨릴 수 있을까?’하고요. 그래서 결심을 했습니다. 남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일로 대박을 터뜨리기로요. 그래서 ‘일찍 일어나야’ 성공하는 아침형 인간을 뛰어 넘을 ‘일찍 일어나지 않아도’ 성공할 수 있는 새로운 성공 상을 만들어내기로 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썼던 글이 바로 《수면 저축 은행》입니다. 이 글은 발표 당시 아무런 주목도 받지 못했습니다. 과학적 근거를 전혀 갖추지 못한 한 작가의 엉뚱한 발상이었으니까요. 하지만 이때 저에게 손을 내밀었던 사람이 있었습니다. 자신을 한 벤처 투자가라고 소개한 이 사람은 저와 함께 『수면 저축 은행』 프로젝트를 해나가자고 했죠. 그리고 지난 10여 년간의 연구 끝에 탄생한 것이 바로 이 은행입니다.”


은행장의 인터뷰 내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한 사람의 엉뚱한 발상에서 시작된 프로젝트가 새로운 문명의 탄생이라고 일컬어질 정도로 획기적인 일이 될 지는 아무도 몰랐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수면 저축 은행』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인간은 하루의 3분의 1정도를 잠을 자면서 보낸다. 잠은 인간의 지친 몸의 원기를 회복시키고 정신을 맑게 하는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하지만 24시간인 하루 중 8시간을 잠을 잔다고 계산하면 365일인 1년 중 120여일을 잠을 자면서 보낸다는 것이다. 이를 인간의 평균 수명인 90년에 대입해보면 인간은 자신의 일생 중 30년 정도를 잠을 자는 것이다. 시험을 앞두고 밤샘 공부를 하며 잠을 쫓기 위해 노력했던 기억,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잠이 들어버린 일, 늦잠 때문에 학교와 직장에 늦어버린 일이 비일비재한 사람들은 잠에도 새로운 처방약이 있었으면 했다.


『수면 저축 은행』의 관리 방식은 간단했다. 잠을 자도 상관없는 시기에 잠을 자서 저축을 해놓고 잠을 자면 안 되는 중요한 시기에 저축해놓은 잠을 찾아다가 쓰는 것이다. 물론 저축해놓는 기간에 따라서 일종의 이자가 지급된다. 그리고 잠을 찾을 때는 정해진 수수료로 일정량의 잠을 받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보통 수면 저축〉이다. 그리고 일정량의 잠을 일정한 기간 동안 보관해놓는 〈정기 수면 예금〉, 일정량의 잠이나 일정 기간을 목표로 정해서 많은 양의 잠을 이자로 받는 〈정기 수면 적금〉등이 『수면 저축 은행』이 취급하는 수면 예금의 종류였다. 그리고 『수면 저축 은행』은 미리 잠을 자놓지 못한 고객을 위해서 잠을 대출해주기도 했다. 예를 들어 시험이 당장 내일로 닥친 사람이 24시간을 맨 정신으로 이용하고 싶으면 24시간짜리 잠을 대출 받는 것이다. 그리고 대출 받은 수면을 다 이용한 후 정해진 기간 내에 대출 받은 수면에 일종의 수수료로 정해진 양의 잠을 더한 수면을 갚아나가는 것이다. 하루를 몰아서 잠을 자서 갚을 수도 있고 일주일에 한 번 정도씩 몇 시간씩의 수면을 더 취해 갚아나가는 방법 등도 있다. 하지만 『수면 저축 은행』은 과다한 수면 대출을 막기 위해 최대 수면 대출의 양과 한 사람이 평생 대출할 수 있는 수면의 양을 정해놓았다. 수면을 대출 받아 방탕한 생활을 하거나 이를 악용하는 것을 방지하고, 정말 중요한 순간에 잠을 적절히 사용하게 하기 위해서였다.


그렇다면 이런 수면의 저축과 대출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여기에는 약간의 제한 조건이 가해진다. 그것은 바로 무미건조할 정도로 깨끗한 잠이다. 『수면 저축 은행』이 업무를 시작함과 동시에 선보인 것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헬멧과 같이 생긴 물건이었다. 이 물건을 설명하기 전에 먼저 인간의 수면에 관한 약간의 설명이 필요하다.


인간의 수면은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있다. 성인의 경우에 90분 정도의 수면주기 동안 여러 단계의 수면기를 거치면서 정상 수면 중 수면주기를 4내지 6회 정도를 반복하게 된다. 그리고 인간의 수면은 크게 논렘(nonREM) 수면과 렘(REM) 수면으로 나뉜다. 렘(REM) 수면은 Rapid Eye Movement를 의미하는 말로 급속안구운동을 나타내며 자율신경계가 항진되어 심박동, 혈압, 호흡의 변동이 심해지고 꿈을 꾸게 된다. 이 상태의 수면은 뇌에는 얕은 잠이지만 몸에는 가장 깊은 잠이다. 그리고 논렘(nonREM) 수면은 꿈을 꾸지 않는 수면이다. 꿈을 꾸더라도 거의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 논렘(nonREM) 수면이다.


『수면 저축 은행』은 인간의 수면 중 꿈을 꾸지 않는 논렘(nonREM)수면만을 취급한다. 그 이유는 고객과 은행이 수면을 거래하는 도중에 생길지도 모를 착오나 생기지 않아야할 일 - 예를 들면 다른 사람의 수면을 주는 일이나 수면을 대출 받은 사람이 다른 사람의 꿈을 꾸는 일 등 - 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그래서 꿈이 첨가되지 않은 순수한 수면만을 취급하는 것이다. 그리고 여기에 앞에서 언급된 헬멧이 이용된다. 인간이 잠을 잘 때 뇌파가 발생한다. 그리고 잠을 자는 깊이에 따라서 다른 종류의 뇌파가 발생한다. 잠을 청하는 동안에는 점점 졸리면서 뇌파는 느려져 알파파가 나타나고, 깨어있을 때 주로 나타나는 베타파와 알파파가 사라지고 보다 촘촘한 세타파가 많이 나타난다. 그리고 잠이 깊어지면서 비교적 느리고 진폭이 큰 델타파가 나타난다. 이때 깊은 잠을 자는 것이다. 이 헬멧은 고객이 설정한 수면 저축이나 수면 대출의 양과 기간에 따라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뇌파를 발생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뇌파의 영향으로 인간의 잠의 양과 기간이 조절되는 원리이다.


이렇게 여러 가지 조건과 장비를 갖추고 시작한 『수면 저축 은행』은 시작과 동시에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고 현재도 새로운 수면 저축 상품을 개발 중에 있다.


당신의 인생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잠!


당신은 어떻게 보낼 것인가?


지금 바로 가까운 『수면 저축 은행』으로 오라.


당신의 인생이 바뀔 수도 있다.



* 『수면 저축 은행』의 수면 예금 종류


1. 보통 수면 저축: 수면을 수시로 입․출할 수 있는 예금. 수면 이율이 낮음.


2. 정기 수면 예금: 일정 기간 동안 수면을 저축해 놓을 수 있는 예금. 3개월, 6개월, 1년 단위로 수면의 저축이 가능. 수면 이율이 높음.


3. 정기 수면 적금: 목표로 하는 수면의 양이나 목표 기간에 따라 수면 저축 가능. 한 달에 한 번씩 정해진 날짜에 수면을 저축하는 방법. 보통의 수면 이율.


4. 교육 저축 예금: 수험생들을 위한 예금. 유년기에 수면을 저축하여 수험 기간에 꺼내 쓰는 예금. 수면 이율은 낮으나 성적 향상에 따른 장학 수면 지급함.



* 『수면 저축 은행』의 수면 대출은 가까운 『수면 저축 은행』 지점에 문의하세요.


* 문의


홈페이지: http://www.sleepbank.com


대표 전화: 02) GO-SLEEP



《위의 내용은 (주)『수면 저축 은행』의 홍보 문구입니다.》

- 2004년 10월 2일 조약돌 씀 -